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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_실기

정보처리기사 99 ~ 105 (사용자 인터페이스 ~ 감성 공학)

 

  • UI (사용자 인터페이스)
    •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    • 분야
      •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
      •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
      • 산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
    • 구분
      • CLI (Command Line Interface)
        •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
      •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
        • 아이콘이나 메뉴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
      • NUI (Natural User Interface)
        •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    • 기본 원칙
      • 직관성
        •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
      • 유효성
        •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      • 학습성
        •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
      • 유연성
    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  • UI 표준
    •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
    • 화면 구성, 화면 이동 등..
  • UI 지침
    • UI 개발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
    • UI 요구사항, 제약사항 등..
  • UI 스타일 가이드
    •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
    • 구동 환경, 레이아웃, 네비게이션 등을 정의
    • 작성 순서
      • 구동 환경 정의 → 레이아웃 정의 → 네비게이션 정의 → 기능 정의 → 구성 요소 정의
    • 프레임 세트 : 화면을 Top, Left, Contents 등의 영역으로 프레임을 구분해 적용
    • 레이아웃 영역 : Top, Left, Contents, Footer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Top, Left, Contents영역으로 구성
    • 네비게이션 :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, 메뉴, 버튼, 링크 등으로 구성
    • 그리드 : 데이터를 테이블 형식으로 쉽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
  • UI 설계 도구
    • 와이어 프레임 (Wireframe)
      •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
      •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
      • 영역 구분, 콘텐츠,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
      • 와이어프레임 툴
        • 손그림
        • 파워포인트
        • 키노트
      • 목업 (Mockup)
        • 와이어프레임보다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        • 디자인, 사용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제작
        •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
        • 목업 툴
          • 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
      • 스토리보드 (Story Board)
        • 와이프레인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        •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        • 스토리보드 툴
          •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
      • 프로토타입 (Prototype)
        •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        •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을 제공
        • 종류
          • 페이퍼 프로토타입
            • 스케치, 글, 그림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
            • 제작 기간이 짧은 경우 사용
          • 디지털 프로토타입
            • 파워포인트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
            •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사용
      • 유스케이스 (Usecase)
    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
        •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
        •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
  • UI 요구사항 확인
    •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
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
    • 확인 순서
      • 목표 정의 → 활동 사항 정의 → UI 요구사항 작성
    • UI 요구 사항
      • 순서
        • 요구사항 요소 확인 → 정황 시나리오 작성 → 요구사항 작성
          • 정황 시나리오 
            • 사용자의 어떤 요구사항이 있을 떄 이것을 만족하기 위해 수행하는 과정을  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한 것
      • 요소
        • 데이터 요구 :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
        • 기능 요구 :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
        • 제픔/서비스 품질 : 데이터 및 기능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, 서비스, 감성적인 품질등을 고려하여 작성
        • 제약 사항 : 제품 완료 데드라인, 비용, 규제 등이 포함
  • 품질 요구사항
    •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 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
    •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
      • ISO/IEC 9126
        • 소프트웨어 품직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
        • 품질 특성
          • 기능성 (Functionality)
        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
            • 적절성/적합성, 정밀성/정확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준수성
          • 신뢰성 (Reliability)
            •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            •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          • 사용성 (Usability)
            •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
            •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, 친밀성
          • 효율성 (Efficiency)
            •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
            • 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          • 유지 보수성 (Maintainability)
            •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
            •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          • 이식성 (Portability)
            •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
            •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, 공존성
      • ISO/IEC 25010
        • ISO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국제 표준
      • ISO/IEC 12119
        •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
      • ISO/IEC 14598
        •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한 절차를 규정한 표준
      • UI 설계
        • UI 설계서
      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
          • 순서
            • UI 설계서 표지 작성 → 개정 이력 작성 →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→ 시스템 구조 작성 → 사이트 맵 작성 →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→ 화면 설계
            • 사이트 맵 (Site Map)
              •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
              • 테이블 형태
        • UI 흐름 설계
          •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
          • 순서
            • 기능 작성 → 입력 요소 확인 → 유스케이스 설계 → 기능 및 양식 확인
        • UI 상세 설계
          •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
          •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함
          • 순서
            • 요구사항 확인 →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→ 구조 설계 → 메뉴 구조 설계 → 화면 설계
        • UI 시나리오 문서
          • UI의 기능 구조, 대표 화면,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등을 정리한 문서
            • 인터랙션 : 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 작용을 의미
          • 요건
            • 완전성
            • 일관성
            • 이해성
            • 가독성
            • 수정 용이성
            • 추적 용이성
  • HCI (Human Computer Interaction of Interface)
    •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구 개발하는 학문
    • 최적의 사용자 경험 (UX)를 만드는 것이 목적
  • UX (User Experience, 사용자 경험)
    •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    •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
    • 특징
      • 주관성
      • 정황성
      • 총체성
  • 감성 공학
    •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밀 제작하는 기술
    •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
    •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